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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우언라이 인물탐구] <3> 뒤에서 쏜 화살이 피하기 어려운 법이다.

1965년 11월 문화대혁명의 불길이 타오르기 시작했지만, 중난하이中南海의 지도자들은 아직 인식을 하지 못한다. 본래 뒤에서 쏜 화살을 피하기 어려운 법이다.

 

 11월 10일 자 상하이 원후이바오文汇报에 야오원위안姚文元이 쓴 '신편 역사극 '해서파관'을 평한다'가 실렸다. 당장 여론은 들끓었다. 모두가 야오원위안의 트집이 지나치다는 것이었다. 본래 명 나라 대신 해서海瑞의 청렴결백은 마오쩌둥毛泽东도 인정한 것이었다. '그런 걸 어디 감히 야오원위안 정도가 비판을 하다니?' 대체적인 분위기였다. 그러나 모두가 모르는 것이 있었다. 그 뒤에는 마오쩌둥의 아내 장칭江青이 숨어 있었고, 장칭의 뒤에는 바로 마오쩌둥이 있다는 사실이다.

 

 

 마오쩌둥은 당시 중국에서 인민 전체를 대표하는 인물이었다. 대부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마오쩌둥의 지지가 있자, 당 기관지인 런민르바오人民日报는 어쩔 수 없이 야오원위안의 글을 전제를 한다. 정치적 파문을 최소화하기 위해 글은 '학술난'에 실렸으며, 편집자 주석이 달렸다. 이 편집자 주석은 당연히 저우언라이周恩来와 펑전彭真의 심의를 거친 것이었다.
 

당은 언제나 학계의 백가쟁명을 지지해왔다. 
우리는 비판의 자유를 용인하며 역시 비판에 반대할 자유도 보장한다. 
잘못된 의견이라도 이치를 따져 고친다.
오직 실체적 진실을 추구하며, 이치로 서로를 설득할 뿐이다.

 

 당시 런민르바오 편집자 주의 주요 내용이다. 간단히 야오원위안의 글을 전제는 하지만, 다양한 의견을 소개하는 차원이니 서로 이치를 비판해 잘못된 사람이 스스로 깨닫도록 해라는 의미다. 참 지금 읽어도 소위 '정치적 감각'이 좀 떨어진다 싶다. 마오쩌둥은 훗날 이런 런민르바오를 '물을 부어도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반동 정신이 단단해 개조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사실 런민르바오 편집자 주에는 어떻게 든 우한吴晗에 대한 비판이 정치적 의미를 갖지 않도록 노력한 저우언라이와 펑전의 고충이 숨어 있었다. 우한은 베이징 시 정부 부주석이었고, 저우언라이는 그와 오랜 교분을 지니고 있었다. 하지만 그런 저우언라이의 바람은 바로 깨지고 만다. 이번엔 캉성康生이 나섰다. 그가 '해서파관'의 숨은 의도를 1959년 루산 회의와 연관 짓기 시작한 것이다. 강성은 소위 '4인방'에 끼지는 못했지만, 그들에 버금가는 인물이다. 이제 정말 해서파관은 본격적인 정치적 사건의 성격을 띠기 시작했다.

 

 

 

 그럼 1959년 루산庐山회의에는 어떤 일이 있었던 것일까?
1959년 7월 2일부터 8월 1일까지 열린 중국 공산당 정치국 확대회의와 제8차 팔중전회(8월 2일~16일)를 가리킨다.  펑더화이(彭徳懐) 등이 대약진운동의 문제점을 비판했다가 실각했다. 

 

 펑더화이는 “삼면홍기(三面紅旗), 즉 총 노선, 대약진, 인민공사 정책 중 총 노선은 옳았지만, 조급하게 일을 진행해 목표 달성에 실패했다"라는 편지를 마오쩌둥에게 보냈다. 펑더화이의 비판이 실추하고 있는 자신의 권위를 더욱 떨어뜨릴 것으로 판단한 마오쩌둥은 회의에서 그의 비판을 토론에 부쳤다. 


 마오쩌둥이 편지 내용을 ‘부르주아의 동요성’이라는 말로 강력히 비판하고 나서면서 회의 초기 펑더화이를 지지하던 출석자들이 지지 입장을 철회했고, 결국 펑더화이 등은 직무에서 해임됐다.  회의가 끝난 뒤 당내에서 반(反) 우파 투쟁이 전개돼 365만 명이 우경 기회주의자로 낙인찍혀 직무에서 해임됐다.

 

 

 

 네이버 지식백과의 루산 회의에 대한 설명이다. 그럼 왜 강성은 왜 '해서파관'을 루산회의와 연관을 지었을까? 야오원위안의 비판 때문이다. 야오원위안은 글에서 "'해서파관'은 해서가 파면되는 과정에 다른 정치적 함의가 있어 문제"라고 지적한다. 우한은 '해서가 백성의 억울함을 대신했다'라고 높이 칭찬했는데, 이는 1950년 대약진 운동 실패 이후 우파 기회주의자들이 좌파 무산계급 독재를 공격할 때 쓴 수법이라고 야오원위안이 묘하게 연결을 한 것이다. 
 

 야오원위안의 이 문장에서 우파 기회주의자들 의미를 강성은 더욱 명확하게 밝힌 것이다. 바로 마오쩌둥을 비판했던 무리들을 다시 한번 문제 삼은 것이었다. 그런데, 네이버 설명에서 보듯 펑더화이와 함께 많은 이들이 우파로 몰려 이미 실각하지 않았나? 아쉽게도 당시 저우언라이 등도 역시 이렇게 생각을 했다. 아직 '문화대혁명'의 불길이 어디를 향해 타들어가고 있는지 몰랐던 것이다.